조형 형태를 위한 디자인

디자인하려는 목가구 제품의 조형 형태는 적절한 비례를 선택했는지, 제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는지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흔히 말하는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말도 이를 전제로 한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 디자인을 너무 간단하게 보는 것이다. 이자 이너가 가장 뛰어난 조형 형태에 대한 안목을 갖기 위해서는 오랜 세월이 걸리게 마련이다. 이자 이너가 뛰어난 목가구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가 부분을 이렇게 저렇게 셀 수 없이 만들어보고, 목제품의 조형 형태를 더 훌륭하게 만들 수 있는 재료를 선택하는 데 많은 시간을 들이며, 몰딩 등 목제품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야 할 것이다. 한마디로 목가구 제품의 조형 형태는 기능만큼이나 중요하다. 그러나 디자인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 아름다운 조형 형태를 디자인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어떤 디자인이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인정받는지 아는 것이다.

-분위기와 어울리는 디자인

아무런 장식도 없는 단순한 형태의 의자, 또는 원저 의자와 매우 화려한 조각이 새겨진 세라던 스타일의 의자를 비교한다면 어떤 차이를 느낄 수 있을까? 실제로 겉모양 외에 큰 차이점은 없을 것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사람들이 이 두 종류의 의자는 전혀 다른 분위기와 어울린다고 생각하기 떄문이다. 즉 원래 그 의자들이 사용되도록 의도된 장소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단순한 디자인의 의자가 화려한 장식을 갖춘 거실에서 반짝반짝 광택이 나는 테이블 옆에 놓여 있다면 어울리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세라던 스타일의 의자가 초라한 시골 부엌에 놓여 있는 것도 어색하게 느껴질 것이다. 이 두 의자를 서로 바꾸어 놓는다면 원래 의도된 환경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것이다. 이처럼 목가구 제품을 디자인할 떄는 만들고자 하는 물건이 언제 어디에서 사용될 것인지 파악한 다음 주변과 가장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적절한 목재, 모야, 비율, 마감을 예상해야 한다. 모든 스타일과 시대성을 초월해서 주변과 잘 어울리는 가구를 만들어내는 재능이 있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목제품이 사용될 장소의 스타일과 장식을 고려하면 훨씬 쉽게 디자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시대별로 유행하는 목가구 제품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 공간의 스타일이나 실내장식과 유사한 재료와 구조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최소한 주변과 어울릴 수 있는 디자인을 할 수 있다.

-단순미를 살린 디자인

디자인하려는 목가구 제품이 특정 장소에서 사용될 게 아니라면 어떤 분위에도 잘 어울릴 수 있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순하게 디자인하는 것이다. 하지만 단순한 디자인이 쉬운 작업이라는 말은 결코 아니다. 전문 이자나 들은 모가고 제품에 불필요한 부분을 없앨 수 있는 안목을 갖추고 조형미를 살리며 섬세한 비례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까지 수년 동안 귾임없이 자신들의 기술을 여자 해왔다. 더욱 단순한 디자인을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장인적인 솜씨가 있어야 한다. 시선을 잡아끄는 단순한 디자인이 아니라면 미흡한 마감, 부어 확인한 연결부, 서투른 세부 구조 등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장식을 포함하는 디자인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목재의 수축으로 인한 영향을 감추기 위해서 종종 몰딩이 사용된다. 마찬가지로 얼룩 하나 없이 매끈하게 연마해야 할 표면에 자연스러운 질감을 주기 위해 어떤 문양을 새기기도 한다. 이 방법은 목공 작업이 손으로 이루어지던 시대에 주로 사용되던 기법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기계를 사용해 쉽게 표면을 매끈하게 가공할 수 있기 때문에 풍부한 장식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매혹적인 무늬목은 장식용으로만 사용되고 있다. 상감 또는 금속 상감도 마찬가지다. 이자 이너는 시각적 효과를 내기 위해서 상상하는 것에 따라 다양한 목공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숙련된 이자 이너는 종종 다른 목공 기술자도 감탄할 만큼 아름다운 사개맞춤이나 주먹 잘 맞춤을 만드는 데 특별히 주력하기도 한다.

-색과 질감

적절한 목재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일상적인 목제품의 질을 충분히 높일 수 있다. 하지만 모재와 다른 재료를 혼합해 사용하면 한층 더 아름다운 목제품을 만들 수 있다. 시원하고 부드러운 질감의 유리 또는 대리석을 사용해 목재의 풍부한 나뭇결과 아름답게 대비되도록 만들 수 있다. 광이 나도록 잘 연마한 황동 부품을 어두운색의 목재와 조화시켜 더욱 아름다운 목제품을 만들 수도 있다. 표면 마감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목제품의 외간이 크게 달라진다. 착색하고 표면을 매끈하게 마감하면 목재의 색을 더 깊게 만들 수 있다. 이 밖에 원하는 광택 정도에 따라 무광택 마감이나 광택 마감을 할 수도 있다. 페인트를 스프레이로 뿌리거나 붓으로 칠하면 목제품 외관을 어떤 색으로든 마감할 수 있다.

-착시 디자인

만약 완성된 목제품의 비례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실제보다 더 가볍게 또는 더 무겁게 보이도록 하고 싶을 떄는,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착시 효과를 이용하면 된다. 선바위나 판재 가장자리에 두꺼운 덧댐을 하면 실제로는 무게를 크게 늘리지 않고도 중량감을 더 높일 수 있다. 반대로 긴 가로대에 가늘고 긴 몰딩을 붙이거나 상감을 박아 넣으면 더 가벼워 보이기도 한다. 두꺼운 테이블 상판의 밑면을 비스듬하게 살짝 잘라내면 모든 방향에서 테이블 두께가 얇아 보이이기 때문에 더 세련되어 보인다. 테이블 다리를 끝으로 갈수록 점점 더 가늘게 만들면 좀 더 키가 크고 가벼워 보인다. 무거워 보이는 찬장이나 서랍장의 주 기둥 가로대 밑면을 깊고 둥글게 처리하면 한층 더 가벼워 보인다.

또한 목재의 질감이나 색상에 따라서 그 목제품이 달라 보이기도 한다. 어두운 색상의 모재가 많이 들어간 목제품은 전체적으로 방안에 꽉 찬 느낌을 주는 반면, 밝은 색실의 목제품은 공간을 조금 차지하는 것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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